• Sustainability
  • Policy & Strategy
  • 경영전략

존경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지난 2년 동안 COVID-19의 전 지구적 전파로 인해 세계는 물론 우리 사회와 경제도 큰 어려움을 겪어왔고 우리의 몸과 마음도 역시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의 모범이 된 대한민국의 방역시스템과 범국민적 협조로 이루어지고 있는 체계적인 백신접종으로 끝이 없을 것 같았던 길고도 어두웠던 터널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IMF 관리라는 굴욕적인 시기에도 전 국민이 스스로 나서서 금 모으기 운동을 벌이는 등,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오히려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 낸 저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COVID-19 위기도 힘을 모아 당연히 훌륭하게 이겨낼 것입니다. 코스맥스도 지난 한 해 동안 업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 고객사 확보와 시대에 맞는 제품 개발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투자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쉼 없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성장과 비전도 고객, 협력사, 주주, 관계자, 임직원 모두의 덕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창립 이래 사과 세 개를 기업이념의 상징으로 내세웠습니다. <이브의 사과>, <뉴턴의 사과>, <아프로디테의 사과>입니다. <이브의 사과>는 ‘바름’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코스맥스는 존중과 성실을 가치로 ‘정직한 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뉴턴의 사과>는 ‘다름’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코스맥스는 프로정신과 창의혁신을 추구하고 ‘연구하는 기업’이 목표입니다. <아프로디테의 사과>는 ‘아름다움’의 정신을 상징합니다. 코스맥스는 환경경영과 나눔경영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기업’으로 완성되겠습니다. <바름>, <다름>, <아름>은 창립 이래 한 번도 변하지 않는 코스맥스의 이념이자 가치이고 코스맥스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 나가는 원칙입니다.

코스맥스는 이를 바탕으로 ‘기업 지속가능성’과 ‘ESG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코스맥스의 경제, 환경, 사회적 활동과 그 성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기 위해 첫 번째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코스맥스는 2021년 4월 세계최대 자발적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에 참여하며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에 관한 10대 원칙을 경영전략과 운영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코스맥스는 프랑스 공급망 평가기관인 EcoVadis,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UNGC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비재무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지속가능성 수준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사, 협력사, 주주 등 모든 이해 관계자분들께 코스맥스의 다짐을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바름>의 정신으로 모두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코스맥스는 창립 초창기부터 힘들었던 시기 때마다, 잃지 않으려고 노력한 것이 바로 존중과 성실을 기반으로 하는 ‘신뢰’의 약속입니다. 이익이 적더라도 고객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공급 단가를 동결, 최소 주문제 폐지 등을 통해 고객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힘든 시기가 지나자 코스맥스의 고객은 더욱 증가했으며, 협력사와의 관계는 더욱 굳건해졌습니다. 앞으로도 코스맥스는 고객사, 협력사, 주주, 임직원 더 나아가 소비자와의 신뢰약속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름>의 정신으로 세계 최고의 제품을 개발 공급하겠습니다.
코스맥스는 연구개발 생산전문기업의 핵심 경쟁력의 최우선은 연구개발 능력이라는 신념으로 창의혁신과 전문가정신을 통해 연구개발에 집중해 왔습니다. 한국의 판교, 중국 상하이, 미국 뉴저지에 있는 각 법인별 R&I 센터와 코스맥스BTI R&I 센터가 각 지역의 장점을 살려 ONE R&I 조직으로 운영됨으로써 글로벌 트랜드를 선도하는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을 규명해내고 제품화하는 등 세계 정상급을 자부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부단한 노력과 투자로 글로벌 No.1 연구소를 목표로 성장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기업의 디지털화를 탄탄하게 추진하고, 혁신 제품 개발에 최정예 연구력을 쏟아넣어 미래 경쟁력를 단단하게 확보해나가겠습니다.

<아름>의 정신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코스맥스는 2015 년, 뷰티헬스 ODM 글로벌 No.1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임직원, 파트너사, 고객, 소비자 그리고 주주 분들 편에서 기업의 책임과 실천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 책임과 실천의 기본은 정직하고 투명한 기업 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그 이익을 고객, 파트너사, 주주, 지역사회, 직원에게 환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름>의 정신을 ‘보이는 아름다움’에서 그치지 않고 ‘환경경영’, ‘나눔경영’으로 범위를 확대하여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을 실천하려고 임직원 모두 힘쓰고 있습니다. 코스맥스는 기후변화와 플라스틱 폐기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원단위 30% 감축과 향후 5년 이내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100%까지 높인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부자재 파트너사와 함께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 미국, 동남아시아 등 코스맥스 해외법인 사업장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가치’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이해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오스트리아 독일 등 중부 동부 유럽 사람들이 아주 가까운 사이에 사용하는 특별한 인사말이 있습니다. “SERVUS” 이탈리아 사람들 흔한 인사말 “Ciao”와 비슷하게 씁니다. 그런데 “SERVUS”의 라틴어 어원에는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마음을 다해서 당신을 모시겠습니다.”

“SERVUS”
코스맥스는 여러분을 모시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7월
코스맥스그룹 회장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중장기 경영전략 (2021~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