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stainability
  • Governance
  • 이사회

거버넌스

이사회 구성 및 역할

코스맥스의 이사회는 사내이사 3인과 사외이사 1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회는 주주총회에서 투명하게 선임되며 주주총회, 경영, 재무, 이사 등에 관한 기업의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 의사결정에 성과를 평가하고 검토합니다. 이사회 의장을 겸직하고 있는 대표이사는 전 임원들과 임원회의를 실시하며, 지속가능성 부문 목표, 추진전략, 온실가스 감축 이행 및 달성과 관련된 논의를 이끕니다. 대표이사는 이사회 구성원과 임원들의 의견을 최종 수렴하여 회사 전체의 성장 방향에 부합하는 사항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경영위원회 운영

경영위원회는 이사회규정에 따라 이사회의 권한을 위임 받아 회사와 관계회사의 각종 현안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여 투자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경영위원회는 월1회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개최합니다.

이사회 구성

이사회 운영 및 활동

정기이사회는 분기별 1회 개회를 원칙으로 하나, 이사회 의장, 대표이사, 1인 이상 이사 또는 감사의 청구가 있고 필요성이 인정될 때에도 소집됩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이사회를 32회 개최하여 총 37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사외이사의 이사회 출석률 평균은 100%입니다.

주주 구성

코스맥스의 주식은 최대주주인 코스맥스비티아이가 26.24% 를 소유하고 있으며, 외국 법인 24.11%, 국내 개인투자자 24.64%, 국민연금공단 12.9%, 기타 국내기관투자자 11.93%, 기타 0.18%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의사결정

2020년 코스맥스 경영진의 주요 관심사항은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관한 건이었습니다. 코스맥스는 국내외 기후변화 위기와 글로벌 고객사들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요구 받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재생 에너지의 도입이 필수적임을 인식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사회에서는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의 도입 및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CEO의 최종 의사결정에 따라 2021년 사업 투자 계획에 해당 내용을 반영하였습니다. 코스맥스는 매년 이사회에 환경안전보건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여 보고, 승인하는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사회에서는 환경 안전보건에 관한 경영방침, 안전보건관리 조직 및 역할, 예산, 전년도 활동실적 및 활동계획등과 같은 안건에 대해 논의하며 환경안전보건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