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AX NEWS NEWS IR
  • OHSAS 18001(직장보건안전경영시스템) 획득
  • 2007/09/18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전문기업인 코스맥스(대표이사 이경수)가 최근 국제인증기관인 이태리의 체르멧(CERMET)으로부터 OHSAS 18001 (Occupational Health & Safety Assessment Series직장보건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이로써 코스맥스가 획득한 바 있는 ISO 9001(품질경영) / ISO 14001 (환경경영) / 호주연방 의약품관리국의 GMP 인증에 이어 이번 OHSAS 18001 인증 획득으로 글로벌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코스맥스는 약 8개월간의 철저한 준비기간을 거쳐 인증 받은 OHSAS 18001 안전보건시스템은 화장품 ODM/OEM 기업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품질과 환경, 산업보건에 관한 국제 규격의 모든 인증을 획득한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체르멧 관계자는 ”코스맥스는 화장품 생산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방지 및 직장 내 보건 안전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이 인정돼 인증서를 수여한다”고 설명했다.

코스맥스가 OHSAS 18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향후 작업장 내의 위험요소파악 및 위험성 평가를 통하여 사전에 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재해 사고율이 확실히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우선시 하는 작업 환경 조성으로 상호 신뢰감 및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품질 및 환경 보호에서 더 나아가 작업자의 안전까지 고려하는 글로벌 시장의 변화추세에 맞출 수 있어 앞으로 코스맥스가 생산한 제품의 해외 진출이 더욱 용이해 지는 동시에 글로벌 화장품 기업과의 거래 관계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내년도 해외 수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회사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 기준에 맞는 토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코스맥스의 노력은 창립 초기부터 꾸준히 이어져 왔다. 지난 1998년에 CGMP(우수화장품생산시설 및 기준)인증을 획득하고, 2000년과 2005년에는 화장품 OEM/ODM 업계로는 최초로 ISO 9001(품질경영) 인증과 ISO 14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더 나아가 지난 2006년에는 한국 화장품 업계로는 최초로 호주 연방 정부에서 인증하는 GMP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다. 이번에 산업안전 및 보건 분야의 국제적인 규격인 OHSAS 18001까지 인증을 받게됨으로써 품질과 환경 그리고 산업보건안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생산 및 품질관리 시스템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코스맥스 이경수 대표이사는 “동남아시아에서 벗어나 유럽이나 미국 등의 화장품 선진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위하여 각종 준비 작업이 이번 OHSAS 18001인증 획득으로 마쳤다”면서 “이제 전세게 어느 곳에나 코스맥스가 만든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마쳤고,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 진출을 하여 제2의 성장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OHSAS 18001」은 노르웨이, 영국, 프랑스 등의 세계 인증•표준기관들이 공동으로 고안한 것으로, 기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선함으로써 조직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이다. 평가대상 기관이 조직원의 안전보건 확보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세계 유수의 표준화 및 인증기관들의 합의에 의해 제정된 규격에 맞는 시스템 구축여부 및 실행 상태를 평가하여 제3자의 평가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다.